티스토리 뷰

 

 

금요일 이른 아침 공항과 이스파한 지방의 군대 기지 근처에서 폭발음이 들렸으며, 여러 곳에서 방공 시스템이 작동했다고 보도했다. 이란 반관영 FARS 통신은 이스파한 북서쪽에 위치한 군사 기지 근처에서 세 건의 폭발음이 들렸다고 전했다. 이어 이란 언론은 모든 시설, 특히 이스파한 주변의 주요 핵시설이 안전하다고 보도했는데요. 과연 핵시설을 겨냥한 공격이었을지 CNN의 보도자료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스라엘 이란 공습 보복 타격 긴장고조 중동상황
이스라엘 이란 공습 보복 타격 긴장고조 중동상황 출처 CNN

이란 내 폭발 소식

이란 국영 언론이 이스파한 지방의 공항과 군사 기지 근처에서 폭발음이 들렸다고 보도했다. 이후 여러 곳에서 방공 시스템이 작동한 것으로 나타났다.

 

14일(현지시각) 이스라엘 남부 아스켈론에서 보고된 이란의 드론과 미사일 공격에 대응하여 이스라엘의 방어 시스템-출처 로이터연합뉴스

이란의 반응

이란 반관영 FARS 통신은 이스파한 북서쪽에 위치한 군사 기지 근처에서 세 건의 폭발음이 들렸다고 보도했다. 공습 후 이란 언론은 이스파한 주변의 주요 핵시설을 포함해 모든 시설이 안전하다고 전했다. 이란 국립사이버공간센터 대변인은 "방공군이 드론 3대를 격추했으며 현재로서는 미사일 공격이 보고됐다는 보고는 없다"라고 말했다.

공습 목표 불분명

반응형

미국 관리는 CNN에 이번 공격의 목표가 핵무기가 아니라고 언급했다. FARS에 따르면, 군용 레이더가 가능한 표적이었을 수 있다.

중동 긴장 고조

이스라엘은 가자지구에서 이란의 동맹국인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와 전쟁을 벌이는 상황에서, 이스라엘과 이란 사이의 수십 년 동안 지속된 그림자 갈등이 공개적으로 시작됐다. 이란은 시리아 주재 이란 영사관에 대한 이스라엘의 치명적인 공습에 대한 보복으로 이스라엘에 대한 공격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스라엘과 이란 갈등의 시작

 

이스라엘 이란 갈등의 시작 역사적 배경과 현대적 대립

중동 지역의 역사는 복잡한 정치적 갈등과 민족적 대립으로 가득 차 있는데, 그중에서도 이스라엘과 이란 갈등은 특히 주목할 만한 사례다. 양국의 관계는 오늘날 국제 정치 무대에서 중요한 역

asapam.com

이스라엘의 반응

이스라엘군은 이란에서 발생한 폭발에 대한 CNN의 질문에 현재로서는 논평할 수 없다고 답했다. 이스라엘 전쟁 내각은 지난 주말 이란이 이스라엘을 공격한 이후 어떤 최종 조치도 발표하지 않은 채 이번 주 정기적으로 회의를 열었다.

미국의 입장

미국을 포함한 이스라엘의 동맹국들은 이스라엘에 자제를 촉구했다. 미국은 이스라엘의 반응에 대해 승인하지 않았다고 미국 고위 관리가 CNN에 전했다. 공격 이전에 미국은 이스라엘이 민간 시설이나 핵 시설을 표적으로 삼지 않을 것이라 기대했다.

이란 외무장관의 경고

이란 외무장관 호세인 아미르 압돌라 안은 CNN에 이스라엘이 이란에 대해 추가 군사적 조치를 취할 경우 "즉각적이고 최대 수준"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만약 이스라엘 정권이 다시 한번 중대한 실수를 저지른다면 우리의 대응은 단호하고 단호하며 유감스러울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스라엘 이란 무력충돌 금요일 국내 증시 영향

이란에서 발생된 폭발사건으로 국낸 코스피와 코스닥 시장뿐만 아니라 아시아 증시와 미선물까지 큰 폭으로 하락하는 양상을 보였다. 한편, 하락장 속에서도 흥구석유, 한국석유등 정유주와 방산주가 오름세를 보였다. 국내 증시가 마감되는 시점에는 주식시장의 하락폭을 다소 채우며 진정되는 모습이지만, 주말 동안 이란이 이스라엘을 재차 공격할 것인지 여부에 따라 국내 주식시장이 향후 조정 장세가 진행될지 지켜봐야 할 것이다.


 

반응형